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SKT 오픈마켓 SDK...

프로그래밍/Mobile | 2009. 4. 16. 15:10 | Posted by 99%
http://developer.itopping.co.kr/


한번 알바나 할까 봤더니 기존 계약된 회사들만 사용하던
API를 일반에 오픈하고 거기서 더 확장한 개념이더라.

SDK 구성을 보면

Widgets(Veloxsoft,유비벨록스) - 화면에 떠있는 위젯 개발)

WIPI(Innoace)
GNEX(신지소프트 - Mobile C라는 언어. AnsiC에서 필요한 부분만 빼고 이벤트 방식으로 바꿈, SKT에서만 지원됨)
-> WIPI로 개발하자.

COGP(Innoace - Cross Over Game Platform)
->
기존 소스에 COGP플랫폼을 추가시켜 다른 기기에서 그대로 사용할수 있게 변환

MUIF(Innoace - Multimedia UI Framework)
-> 플래시,블렌드처럼 UI를 꾸미고 WIPI로 내부 로직을 꾸밀수 있음, 크로스 플랫폼 지원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협업이 가능. UX

SKAF(SK Application Framwork)
-> Trolltech의 Qt와 같은 일을 하는 UI 및 이벤트처리를 위한 표준화 라이브러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발시 개발툴들은 거의다 제각각이다. 다행인건 대부분 VC6과 비슷하거나 VC6과 연동된다는거다.


개발시
WIPI,GNEX(로직)와 MUIF(UI)로 개발해서 핸드폰을 지원하고
WIPI,GNEX만 COGP로 모바일(스마트폰) 기기로 변환 하면 된다.

물론 위 내용은 WIPI에 익숙한 개발자나 핸드폰까지 지원할 개발자들의 이야기이고
아직 확정된 정책은 없지만 모바일(PDA) 프로그램까지 포함하는 범위이니
저 SDK가 아닌 Windows Mobile용으로 만든 어플도 올릴수 있다.(4월 22일 수정)


아직..
일반 모바일(PDA)용 프로그램도 올릴수 있는건지는 정책에 대한게 확정 된게 없단다.

일반 모바일용 프로그램은 올릴 수 없고 저 SDK로 개발된 프로그램만 올릴 수 있다는 전제라면.
이게 과연 성공할까?

오픈마켓의 성공여부가 아니라.. 개발자 입장에서. 기존에 그쪽에서 일하던 업체들 말고
일반 개발자들이 이쪽에 그렇게 많이 관심을 가질지.. 또 괜찮은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올지가 궁금하다.
기존처럼 게임만 계속 나오는거라면 기존에 만들던 회사들이 당연히 유리할 것이고
겉으론 비슷해보여도 애플의 앱스토어랑은 전혀 다른 성격이 되버릴테니까..
그냥 게임만 파는.. 게임만 개발하는 사람들만 모이는 모바일 마켓?

KTF쪽도 가만 있을것 같진 않은데 그쪽은 어떤 대응을 할까?

오픈 마켓이 우리나라에서도 성공했으면 좋겠다.
비록 처음부터 몇백 몇천을 벌순 없다해도 소프트웨어의 인식이 조금이라도 바뀌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