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 2024/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2. 알림(Notification)의 종류

알림은 앱의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해 주는 것을 말하며 기존 윈도우에서 메시지 박스 또한 알림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윈도우8에서 화면에 표시되는 알림(Notification)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         타일(Tile)

·         배지(Badge)

·         토스트(Toast)

·         잠금 화면(Lock screen) 알림

타일과 배지는 타일의 구성요소에서 설명하였으며 토스트는 윈도우8에서 사용되는 알림 메시지다. 잠금 화면의 알림은 타일과 배지 값을 이용해서 업데이트 되는 알림이다.

 

2.1 알림 전달 방법

윈도우8의 앱에서 알림을 전달하는 방법은 4가지가 있으며 앱의 컨텐츠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한가지만을 선택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중복해서 사용 가능하다.

전달 방법

사용 대상

로컬(Local)

타일, 배지, 토스트

예약(Scheduled)

타일, 토스트

정기(Periodic)

타일, 배지

푸쉬(Push)

타일, 배지, 토스트, 로우(Raw)

 

로컬(Local) 알림은 기존의 사용되던 로컬이란 개념과 같으며 앱이 실행 중에 API로 타일, 배지, 토스트를 이용해서 사용자에게 정보를 알릴 수 있고 클라우드 서비스가 필요 없이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을 때 곧바로 적용하면 된다. 윈도우폰은 7.5업데이트에서 로컬을 지원했으나 윈도우8은 출시와 함께 지원하고 있다. 로컬 알림은 자동으로 만료되지 않지만 명시적인 만료 시간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예약(Scheduled) 알림은 타일과 토스트에 미리 알림 시간을 예약하는 알림이며 시간을 지정하는 점을 제외하고는 로컬 알림과 동일하다. 알람 또는 일정 관리 앱 등에서 사용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예약 알림은 전달된 시간으로부터 3일 내에 만료된다. 필요한 경우 명시적인 만료 시간으로 이 기본값을 변경할 수 있다.

정기(Periodic) 알림은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정보를 주기적으로 받아와 업데이트 하는 알림이며 날씨 앱 등에서 사용될 수 있다. 로컬이나 예약과 달리 원격에서 데이터를 받아 와서 표시 해줄 때 사용한다. 앱에서 클라우드 서버로 폴링하는 간격과 XML이 있는 URL을 지정하면 주기적으로 시스템이 XML을 다운로드 하여 타일 및 배지에 업데이트 해준다. 토스트로는 사용할 수 없으며 일정 간격으로 타일과 배지에 정보를 업데이트해야 될 때 사용하면 된다. 정기 알림은 폴링이 발생하는 시간으로부터 3일 내에 만료된다. 필요한 경우 명시적인 만료 시간으로 이 기본값을 변경할 수 있다.

푸쉬(Push) 알림은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데이터가 발생시 보내주는 알림으로 뉴스, 인스턴트 메시지나 소셜 등의 앱에 사용될 수 있다. 푸쉬 알림은 타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서비스로 윈도우8에서는 개발사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축하여 WNS(Windows Push Notification Service)와 연계해서 사용하면 된다. 푸쉬 알림은 WNS에서 받은 시간으로부터 3일 내에 만료된다. 필요한 경우 명시적인 만료 시간으로 이 기본값을 변경할 수 있다. 윈도우폰에서는 7.0 출시 때부터 제공하였으며 MPNS(Microsoft Push Notification Service)라는 이름으로 사용되었다.

윈도우8에서는 윈도우폰과 달리 로컬과 푸쉬 알림에서 공통된 XML 값을 사용해서 타일과 배지, 토스트를 업데이트 한다.

 

--------------------------------------------------------------------------------------------------------------

이 책은RTM이 발표된 시점에 출시되어 아쉽게도 정기 알림 및 푸쉬 관련 정보 및 샘플이 부족하고 MSDN에도 일부 페이지가 오픈 되지 않아 로컬 알림 중심으로 쓰게 되었다. 기본 적인 알림 사용방법은 푸쉬 알림이어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며 푸쉬 알림이 필요할 경우 클라우드 서비스와의 연동만을 구축하면 된다.

--------------------------------------------------------------------------------------------------------------

 

 

: